1.우리의 출발
“역사적 교훈을 얻지 못한 국가, 민족, 개인은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맑스는 삼촌인 나폴레옹 1세를 모방했던 조카 나폴레옹 3세를 빗대기 위해 헤겔을 인용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헤겔은 어디선가 세계사에서 지극히 중요한 사건이나 인물은 모두
혁신가를 대화의 장으로 불러내어 그들의 제안이 정책 결정자인 당신의 입장과 같지 않다고 하더라도, 사회 혁신가들은 정치 경제의 영역에서 새로운 경향과 곧 닥쳐올 전환점, 새로운 방향성에 대한 일반 대중의 정보를 제공하는 소중한 원천이여서 그런 정보와 연이 닿으려면 그들을 존중해줘야 한
종교적 신념체계에서 빠져나와 과학적 합리주의를 이끈 주요한 사람들이다. 이들을 시작으로 한 과학적 진보 중 결정적 진보는 17세기 동안 일어나 인간과 그 주변 환경 사이의 관계를 혁명적으로 변화시켰다.
세계가 시장 자본주의의 흐름을 향해 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자본은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종교적 운동을 가리킨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4․5세기 동안 유럽 전체로 확산된 것으로 여겨져 왔다. 반면에 종교개혁은 독일에서 시작되어 빠른 속도로 유럽 전체에 걸쳐 다소간에 영향을 끼쳤다. 르네상스 혹은 재생이라는 개념은 그 이전 시대에 어떤 것이 잠복했거나 부족했음을
Ⅰ.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의사
도산의 사상과 행적은 민족계몽과 민족성의 향상을 통한 실력배양에 걸쳐 있었음은 주지하는 바와 같다. 따라서 교육은 그의 목적하는 바 실력배양론의 핵심을 이루는 사업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교육목표의 정점에 자아혁신가 자기개조를 통한 민족혁신과 민
Ⅰ. 연극의 대중화
극단을 보는 관점에는 경제적 측면과 예술이념적 측면이 있다고 하겠다. 프로페셔널한 연극 문화의 역사가 우리보다 긴 서구의 경우를 보면 연극이 국가적 종교적 품을 떠난 이후 모든 극단원들이 주주 노릇을 하던 16세기 전후의 주주(shareholder)제도, 17~19세기에 극단주가 재정을
종교적 관념이 뿌리박힌 중세 사회의 구조가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것은 아니었다. 우선 인간의 관심을 하늘나라로부터 지상으로, 그리고 내세에서 현세로 끌어내릴 수 있는 어떤 가치관이 있어야 했다. 따라서 종교적인 교의를 내세우는 삶의 가치 대신 자연과 인간에 중심을 둔 자연주의와 인문주의
15세기부터 18세기초까지 서양에서 일어난 마녀재판에서 유래한 말. 십자군 전쟁 실패 후 사회불안과 종교적 위기가 계속되자 권력층과 교회는 주민들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기 위해 멀쩡한 사람을 마녀 또는 악마의 사도로 몰아 대대적인 재판을 벌였다. 1950년대 미국에서 조지프 매카시 상원의원 주
종교적 관점으르 이해하는 출발점으로 널리 수용되고 있다. 그 문장에 대한 일반적인 해석에 따르면, 유교의 開祖로서 공자는 사후세계에 대한 관심을 전혀 기울이지 않았고, 오로지 현세적인 삶의 人倫的 질서에 대해서만 주의를 집중했다는 것이다. 현세적 인륜의 영역에 관한 가르침으로서의 유교
종교적·문화적·지리적 요인, 국제 환경과 같은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것들을 꼽을 수 있다. 이 중에서도 한국경제 성장의 주된 요인을 정부의 주도적 역할에서 찾는 시각이 현재의 주된 시각이고 그에 따라 정부주도론을 옹호하는 여러 논문, 단행본 그리고 많은 학자들을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물